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의약품안전처/찌개거품] 그냥 먹어도 되는 걸까요?

by 청바지와 청치마 2022. 7. 29.
728x90
반응형

[찌개 거품] 그냥 먹어도 되는 걸까요?

 

찌개 거품 걷어내야 할까? = 식품의약품안전처

 

■ 끓이면 끓일수록 올라오는 거품, 먹어도 될까요?

 왜 찌개를 끓이면 끓일수록 거품이 올라오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단백질 성분 때문이에요.

 

 단백질 성분이 뜨거운 물애서 응고되어 거품이 형성이 되는데 우리가 흔히 찌개에서 보는 거품들이 대부분 단백질이나 녹말 성분이에요. 

 

 된장찌개로 예를 들면 된장찌개는 된장의 주성분인 콩에서 단백질 성분이 응고되어 거품이 생겨나요.

 

 이러한 성분들이 국물에 용해되지 않고 응고되어 떠오른 때문에 거품이 생기는 거예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거품을 걷어내는 걸까요? 바로 그 이유는 거품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국물 맛이 텁텁해지고 요리가 깔끔하지 않다고 해서 걷어내는 경우가 많아요.

 

 또 거품이 생기면 외관상 보기 좋지 않아 거품을 걷어내는 것이지요.

 

 따라서 거품은 꼭 걷어내고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찌개를 끓일 때 나오는 거품은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성분들이에요.

 

  그러나 모든 거품을 먹어도 되는 것은 아니에요. 우리의 건강을 생각하면 반드시 걷어내야 할 거품들이 있어요.

 

 그것은 바로 고기를 익히면 핏물, 기름, 비계 등의 성분들이 나와 거품과 엉기게 되며 이런 성분들은 대부분 불순물이기 때문에 건강을 생각한다면 걷어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조개 끓일 때 나오는 거품은 불순물이 생길 수 있으니 첫 거품은 걷어내기를 권장해요.

 

 쉽게 말해 고기나 조개가 들어간 찌개나 국의 거품은 걷어내는 것이 좋고 그 외의 거품은 그냥 먹어도 괜찮아요.

 

찌개거품 걷어내야 할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