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7일] 9월 독서의 달과 청년의 날
■ 청년 책의 해
청년의 날을 기념해 청년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추천도서 100선을 선정했어요.
■ 분야별 추천도서
□ 문학 분야
청년에게 새로운 시야를 제공하는 다양한 수필과 깊이 있는 서사, 젊은 감각을 담은 소설 및 시집
□ 경제경영 / 자기 계발 분야
새롭게 도전하는 청년들을 위한 진취적인 지침서와 경제 분야의 기초 교양을 쌓을 수 있는 입문서
□ 정치 / 사회 분야
노동, 세대론, 빈부격차 등 다양한 관점에서 현대 사회를 조망한 도서
□ 과학 분야
수학, 생명과학, 뇌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여성과학자, 고고학 등을 다룬 도서와 함께 역사, 철학 등 세상과 삶에 대한 본질적인 통찰을 끌어내는 도서 등을 선정했어요.
■ 이벤트
《추천도서 100선》은 지역 서점 30곳에서 지난 16일부터 오는 25일까지 분야별로 전시하고 현장 인증 행사(이벤트)도 함께 진행해요.
인터넷 서점 《알라딘》에서는 한 달 동안 추천도서 100선 구입 때 기념품을 증정하고, 댓글 이벤트도 운영해요.
이달 말에는 청년 책의 햐 유튜브 채널을 통해 추천도서 저자와의 만남도 진행해요. 도서 목록과 자세한 행사 내용은 《청년 책의 해》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대한민국 독서대전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강원도 원주시에서 여는 '대한민국 독서대전'에서 다양한 청년 책의 해 연계 행사도 펼쳐요.
원주 독서대전 행사장에서는 '추천도서 100선' 도서를 전시하고 관련 행사(이벤트)를 진행하며, 올해 청년 해 사업인 '청년 북돋움'의 참여 서점인 시옷 책방, 도화 아파트먼트, 리디아 그림책방 등 3곳의 서점지기들이 현장 상담을 통해 방문객에게 책을 처방해줘요.
또한 원주시에 있는 독립 책방 코이노니아 서점지기도 청년 책의 해 부스에 직접 참여해 청년들에게 책을 추천해주며 고민 상담을 해요.
이밖에도 청년이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청년 독서문화 프로젝트' 중 자신만의 독서 자세를 촬영해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는 '읽는 곳과 읽는 몸' 참여 잇기(챌린지), 도서관 청년 독서 살롱, 작가와 함께하는 행복(BOOK) 학교 등 청년 책의 해 사업을 홍보할 계획이에요.
전주시의 '2022 전주 독서대전'(30일 ~ 10월 2일)에서도 청년 책의 해 사업을 만날 수 있어요. 오는 30일 전주 향교 문화관에서는 청년 책의 해 제3차 포럼을 '2030 세대가 여는 디지털 책 세 살'을 주제로 개최해요.
23일부터 다음 달 5일까지는 '청년 독서문화 프로젝트' 선정팀인 '올디'가 '일하는 청년의 책 읽는 문화'를 주제로 '주경야독' 축제를 펼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