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고기] 저등급 한우고기 숙성해 더 맛있고 알뜰하게 즐기세요.
■ 한우고기를 더 맛있고 알뜰하게 즐길 수 있는 저등급 쇠고기 숙성 방법과 숙성할 때 주의사항을 소개
숙성이란 쇠고기를 냉장 온도에서 일정 기간 보관해 맛을 좋게 하는 기술이에요. 쇠고기의 숙성방식은 크게 건식 숙성과 습식 숙성으로 나뉘는데 가정에서 하기에는 간편한 습식 숙성이 알맞아요.
습식 숙성은 쇠고기를 진공 포장해 냉장 온도(0~4°C)에서 1주일 이상 숙성하는 방식으로 최대 9주까지 숙성하기도 해요.
국립축산과학원 연구에 따르면, 한우 1등급 등심을 4도에서 14일 숙성했을 때 근육 내 단백질 분해 효소가 활성화돼 고기의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전단력(기계로 측정한 고기의 연한 정도) 수치가 약 50% 정도 낮아져 훨씬 부드러워져요. 또한, 감칠맛을 내는 유리아미노산(글루탐산) 함량은 3배 정도 높아져요.
가정에서 한우고기를 습식 숙성하려면 우선 고기를 구매할 때 고기 등급과 포장 상태를 꼼꼼히 살펴야 해요. 먼저 비교적 저렴한 1, 2, 3 등급 고기를 근내지방(마블링)이 많고 적은 지를 살펴 취향대로 골라요. 등급이 낮고 근내지방이 적어도 등심, 채끝, 부챗살 등 구이나 볶음을 부위는 숙성하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다만 등급이 낮아질수록, 지방이 적을수록 숙성기간이 길어져요.
또한, 한우고기기 진공 상태로 포장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해요. 고기를 진공 포장하면 부패 미생물 성장은 억제되고, 자연적으로 고기가 부드럽게 되는 연화 과정이 진행돼요. 가정용 진공 포장기가 있다면 일반 포장된 한우고기를 구매해 1회 먹을 양만큼 나눠 진공 포장하면 돼요.
숙성 온도는 0도 ~ 4도 사이 특정 온도를 설정하고, 숙성하는 동안 같은 온도를 유지해 줘요. 냉장고 안에서 자주 여닫지 않는 칸 또는 김치 냉장고에 두어 온도 변화를 최소로 줄여요. 숙성 기간은 등급과 부위, 숙성 온도에 따라 달라져요. 예를 들어 1등급 등심 부위는 숙성 온도 2도로 맞춰 3주 정도 숙성하는 것이 좋아요.
숙성이 끝난 쇠고기는 일반 한우고기 조리법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고, 진공 포장을 뜯은 후에는 바로 소비해야 해요. 다만, 모든 식욕은 생산, 가공과정에서의 위생 수준, 유통 환경, 고기 구매 후 취급 및 보관 온도, 포장 종류 등에 따라 수준, 유통 환경, 고기 구매 후 취급 및 보관 온도, 포장 종류 등에 따라 숙성 기간이 차이 날 수 있으므로 위생, 냉장 보관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해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