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농촌진흥청/도시민] 공공 도시 텃밭정원 조성

by 청바지와 청치마 2022. 7. 28.
728x90
반응형

[도시민] 공공 도시 텃밭정원 조성

 

공공 도시 텃밭정원 조성 = 농촌진흥청

 

■ 공공 도시 텃밭 정원 조성

 농촌진흥청은 도시민 눈높이에 맞춘 텃밭정원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4개 텃밭정원 모형을 개발한 데 이어 올해 실제 적용을 했어요.

 

 자연과 가까워지고 심리 • 정서적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도시 텃밭에 관심이 쏠리며 코로나19 영향에도 지난해 174만 1,000명이 도시 농부로 참여했어요.

 

 그러나 먹거리 생산 위주의 기존 텃밭은 밭을 가꾸며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이 부족하고,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와 함께 고령자와 장애인 전용 공간이 없어 아쉽다는 목소리가 있었어요.

 

 농촌진흥청은 이러한 현장 수요를 반영해 몸이 불편하거나, 나이가 많은 도시민은 물론 반려동물 • 어린 자녀와도 함께 텃밭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4가지 텃밭 정원 모형을 만들고 이 가운데 1개 모형을 이달 세종특별자치시 현장에 처음 보급했어요.

 

 ■ 4가지 텃밭정원 모형

  • 휠체어 등의 보행이 자유로운 텃밭정원
  • 고령자 세대 공동체 텃밭정원
  • 유아 • 아동 농업 체험 텃밭정원
  • 반려동물 동반 텃밭 정원

 

 ■ 세종시 도시텃밭정원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치유농업 모델학습원(고운동)에 조성한 텃밭정원은 휠체어 이동이 자유로운 텃밭정원, 고령자  세대 공동체 텃밭정원이에요.

 

 보행이 자유로운 텃밭정원은 휠체어, 보행 보조기구 등의 이동이 편리하도록 바닥을 점토 벽돌 등 매끄럽고 균일한 재질로 깔았어요. 

 

 특히, 총 높이  75 ~ 105cm의 높임 화단을 활용해 휠체어에 앉은 채로 텃밭 작업할 수 있게 꾸몄어요. 이 텃밭에는 손이 많이 가는 열매채소 대신 기르기 쉬운 잎채소와 메리골드, 금잔화 등 허브 화훼류를 심었어요.

 

 고령자 텃밭정원은 골절 등 부상 위험이 없도록 바닥을 미끄럽지 않은 재질을 사용해 만들었어요. 

 

 또한, 강한 햇빛에 대비하고 휴식을 취하며 소통할 수 있도록 의자를 결합한 '디귿(ㄷ)' 모양으로 텃밭을 조성했어요. 

 

 이 텃밭음 로즈마리, 세이지 등 허브와 화훼류를 심어 향을 맡고 색을 즐김으로써 몸과 마음이 안정될 수 있도록 했어요.

 

 이 텃밭정원은 시민을 대상으로 한 도시농업 교육 텃밭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앞으로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에요.

 

 한편, 세종시 텃밭정원에 조성되지 않은 나머지 2개 모형 중 유아 • 아동 농업체험 텃밭정원은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보고 즐길 수 있는 안전한 놀이공간을 포함했어요.

 

 반려동물 동반 텃밭정원은 울타리를 설치해 정원 안에서 반려동물과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도록 했어요. 반려동물의 후각 활동을 돕고 간식으로 먹을 수 있는 작물을 심도록 지침을 마련했어요.

 

공공 도시 텃밭정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