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품의약품안전처/샤인머스캣] 성조숙증 유발한다?

by 청바지와 청치마 2023. 2. 16.
728x90
반응형

[샤인머스캣] 성조숙증 유발한다?

 

■ 생장조정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 씨 없는 포도, 샤인머스캣

  • 크기가 크고 당도가 높아요.
  • 씨가 없어요.
  • 껍질째 먹어요.

 

 -> 샤인머스캣은 1988년 일본의 한 연구소에서 '아키즈 21호'와 '하쿠난'의 인공교배로 개발되었어요. 최근, 샤인머스캣 재배에 사용되는 성장조정제가 성조숙증을 유발한다는데 사실인가요?

 

■ 원래는 씨가 있었다고?

  • 샤인머스캣은 원래 씨가 있는 포도예요. 꽃이 수정되면, 열매와 씨가 생기고, 씨가 있으면 식물성장호르몬이 분비되어 과일이 성장하게 돼요. 이 과정에서 생장조정제를 사용하면 씨가 없어도 식물성장호르몬이 나와 과일이 성장할 수 있어요.

 

샤인머스캣 생장조정제 = 식품의약품안전처

 

■ 생장조정제가 뭐길래?

  • 생장조정제는 식물의 성장을 촉진 또는 억제, 개화, 착색촉진 등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농약이에요. 샤인마스캣에는 지베릴린이라는 생장조정제가 사용돼요.
  • 샤인머스캣과 거봉에는 씨를 없애거나 열매 크기를 키우는 목적으로 생장조정제가 사용돼요.

 

■ 지베렐린, 매우 안전해요.

  • 지베렐린은 식물에서 생성되는 식물호르몬이에요. 샤인머스캣 재배에 사용되는 지베렐린은 농약 안전사용기준에 맞게 사용하면 인체에 해롭지 않아요.
  • 일일섭취허용량(ADI) 기준이 필요 없을 정도로 안전해요.
  • 잔류허용기준 불필요한 정도로 안전한 물질로 평가해요.

 

■ 샤인머스캣 이렇게 세척해요.

  • 과일을 세척할 때 식초물이나 소금물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수돗물과 세척효과는 비슷해요.
  • 수돗물을 한가득 받는다. -> 5분 동안 수돗물에 담근다. -> 30초 동안 흐르는 물에 세척한다.

 

씨 없는 샤인머스캣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