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과일] 수박 더 건강하게 맛있게 먹기
■ 여름 수박
수박은 항산화 및 함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식물 화학물질(피토케미컬)인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이는 심장 건강에 좋은 성분으로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규칙적으로 유지시켜줘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 수박의 붉은색을 나타내는 '라이코펜'은 전립선암, 난소암, 자궁암, 위암, 대장암, 폐암, 췌장암 등 여러 가지 암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돼요.
수박 한 통(280g)의 영양 성분은 1일 권장 섭취량 대비 함유량 비타민A 11%, 비타민C 30%로 이루어져 있어요.
■ 여름철 가정 내 수박 섭취 방법 • 냉장보관 방법
보편적으로, 가정 내 수박을 냉장 보관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반쪽 수박을 랩으로 포장해 냉장 보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깍둑썰기 후 밀폐용기에 담아서 냉장 보관하는 것이에요.
그런데 이 두 방법의 큰 차이가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한국 소비원에 따르면, 랩으로 포장하여 7일간 냉장 보관한 반쪽 수박 표면부의 최대 세균 수는 초기농도 대비 액 3,000배 이상 증가하여 배탈,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이었다고 해요.
밀폐용기에 담아 7일간 냉장 보관한 조각 수박과 세균 수를 비교하면 그 차이는 그 차이는 약 100배에 달했어요.
■ 올바른 수박 섭취 방법과 냉장보관 방법
□ 수박을 잘라내기 전 수박 껍질을 깨끗이 세척해야 해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수박껍질로 미생물 검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수박에서 황색 포도상구균이 검출되었다고 해요.
따라서 껍질에 잔류한 세균이 과육에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수박을 절단하기 전에 우선 수박껍질을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좋아요.
□ 절단 수박은 가급적 당일 섭취를 권장해요.
수박은 당도가 높은 과일로, 세균 증식이 용이해요. 따라서 수박을 절단할 경우 가급적 당일 섭취하는 것이 안전해요.
□ 수박은 합 입 크기로 조각내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아요.
가정에서 수박을 냉장 보관할 시에는 외부와의 접촉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밀폐용기에 과육 부위만 조각내어 보관하는 것이 수박의 세균 수 증가를 방지할 수 있어요.
□ 랩으로 포장하여 냉장 보관한 반쪽 수박은 표면을 최소 1cm 이상 잘라낸 후 섭취해야 해요.
랩으로 포장해 냉장 보관한 반쪽 수박 표면부의 7일간 평균 세균 수보다 약 7배 높았어요. 이에 불가피하게 랩으로 포장된 반쪽 수박을 섭취해야 할 경우, 표면을 최소 1cm 이상 잘라내고 섭취하는 것이 안전해요.
■ 수박 라테 만들기
□ 재료 : 수박, 우유, 올리고당 or 꿀
- 믹서에 갈 수 있도록 수박을 작게 잘라 준비해요.
- 믹서에 수박을 넣고 기호에 따라 올리고당 또는 꿀을 1~2스푼 넣고 갈아주세요.
- 갈린 수박과 함께 얼음을 컵에 넣어줘요.
- 마지막으로 우유를 3분의 1컵 정도 넣어주시면 완성
댓글